HOME : 서비스 안내 : 공인인증서란?
 

계약서와 같은 종이문서에 작성자의 신분위조, 내용위조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도장을 찍듯이 전자문서에도 작성자의 신원, 내용확인을 위해 전자서명이라는 데이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타는 일반적으로 원본 전자문서와 함께 저장, 송신되며 이것을 확인하는 수신자 측에서는 전자서명 생성자의 '검증키'를 이용하여 문서의 위변조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전자인증서란 검증키에 소유자의 정보(이름, email, 주민번호, 사업자번호) 등의 부가정보를 추가하여 정형화된 전자문서로 된 것을 말하며 이것을 발급하는 곳이 인증기관입니다.
특히 전자서명법에 의거 정부로부터 공인받은 기관에서 발급된 전자인증서를 공인인증서라고 합니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교환 및 전자상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제 3자(Trusted 3rd Party)가 거래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고, 전자서명등의 방법을 통해 이를 보장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전자인증서를 통하여 구현될 수 있는데 전자인증서를 발급하는 기관을 인증기관이라고 합니다. 특히 정부에서는 전자서명법을 통해 인증업무를 안전하고 신뢰성 있게 수행할 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기관을 공인인증기관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  전자서명 인증을 통한 상대방의 신원확인
▒  전자문서 교환에 따른 위변조 방지
▒  전자문서 수신에 대한 부인방지
▒  데이터의 암호화를 통한 정보의 비밀성 유지